• 2023. 7. 12.

    by. 리팔

    반응형

    과학과 사상이 발전하면서 사람들은 평등하지 않은 신분사회에 불만을 가지기 시작했습니다. 이는 근대 사회로 가는 혁명의 시작이었습니다. 

    유럽의 절대왕정 나폴레옹

    1.유럽의 절대 왕정

    유럽에서는 중앙 집권 국가가 등장하면서 왕이나 왕비와 같은 군주가 그들의 권위에 제한이나 견제 없이 무제한적인 권력을 보유하는 정부형태인 절대 왕정이 나타났습니다. 18세기에 걸친 절대 왕정이 절정에 이르렀을 때 왕들은 자신의 권력은 신에게서 왔다며 왕권신수설을 주장하며 왕을 충실히 따르는 신하들과 강력한 군대를 거느렸습니다. 절대 왕정은 그들의 권력을 정의하고 개인의 권리를 보호하는 헌법이나 법적 제약을 받지 않았으며, 법률을 제정하고 시행하고, 세금을 부과하고 전쟁을 선포하고, 제약 없이 사회의 모든 면을 통제하였습니다. 

    프랑스의 루이 14세는 1643년부터 1715년까지 프랑스를 통치했습니다. 그는 베르사유 궁전에서 절대 군주제, 권력통합, 중앙 집권화, 대궁정 문화의 진흥을 상징한 프랑스의 절대 왕정의 대표적인 예입니다. 유럽에서 절대 왕정은 계몽주의 사상이 출현하고 의회 권력이 부상하며, 사회 경제적 변화에 따라 점점 사라지가 되었습니다. 18세기 후반의 프랑스 혁명과 유럽의 시민 혁명 운동은 입헌 및 의회 제도를 확립하게 되었습니다. 

     

    2. 미국의 독립혁명

    1775년에서 1783년 사이에 

    영국 사람들은 종교의 자유나 무역업등의 이유로 북아메리카에 식민지를 건설했습니다. 영국이 무거운 세금을 매기는 것을 반대하여 미국 식민지 개척자들은 독립 전쟁을 일으켰습니다. 자연권, 사회계약론, 자기결정권 등의 사상과 함께 혁명은 자유, 개인의 권리, 대의제 정부의 원칙을 강조한 계몽주의의 지적, 철학적 운동은 미국의 정치사상에 영향을 미치고 독립에 대한 열망을 불어 일으켰습니다. 1763년 선언문을 발표하여 서부로 확장을 하려는 영국 정부의 시도는 새로운 기회와 땅을 찾는 식민지 주민들의 저항에 부딪혔습니다. 식민지 주민들은 조지 워싱턴을 총사령관으로 삼아 힘든 싸움을 벌였고,  1776년 7월 4일 13개 식민지가 더 이상 영국의 지배를 받지 않는 자유롭고 독립된 국가임을 선언하는 독립선언문을 채택했습니다. 1783년 전쟁은 미국의 독립을 인정하고 국경을 설정한 파리 조약의 서명으로 연방 국가인 미국을 세웠습니다. 미국 혁명은 전 세계 다른 독립운동과 혁명에 영감을 주었고 식민주의와 맞서는 투쟁 모델이 되었습니다. 

     

    3. 프랑스 혁명

    프랑스 사회는 세 가지 신분으로 나뉘었고 성직자와 귀족은 특권을 가지고 세금 면제를 누렸으며, 인구의 대다수인 시민들은 경제적 어려움과 세금 부담에 직면했습니다. 프랑스는 왕궁의 사치스러운 지출과, 미국 독립 전쟁을 돕느라 값비싼 전쟁에 참여하여 나라 살림 형편이 어려워져 서민들에게 부담을 주는 세금 제도로 인해 재정적으로 어려워졌습니다. 

    재정위기에 직면한  프랑스 루이 16세는 서민뿐만 아니라 귀족과 성직자에게도 세금을 걷기 위해 삼부회를 구성했습니다. 하지만 귀족과 성직자들은 높은 신분에게 많은 표를 주는 불공평한 투표 방법으로 의견을 정하려 하였습니다. 파리의 혁명가들은 왕권에 대한 저항으로 감옥인 바스티유를 습격하여 무기를 탈취하고 죄수들을 석방했습니다. 이 사건이 프랑스혁명의 불꽃입니다. 국회는 자유, 평등, 박애의 원칙을 강조하고 개인의 기본권을 확립하는 인간과 시민의 권리 선언을 하였고, 루이 16세와 마리 앙투아네트 여왕을 비롯한 수천 명의 개인이 공포정치의 기간에 처형되었습니다. 프랑스 혁명은 수세기에 걸친 프랑스의 절대 왕정의 종식을 가져왔습니다. 프랑스 혁명은 나폴레옹이 권력을 잡을수 있는 길이 되었고, 군사정복, 행정 개혁등 유럽 전역에 프랑스 혁명의 사상을 전파하는 기간으로 이어집니다. 

     

    4. 나폴레옹

    나폴레옹의 유럽통치는 프랑스혁명이 끝나고 시작되었습니다. 혁명 기간 동안 장군이자 정치가로 급부상한 나폴레옹은 1799년 쿠데타로 권력을 장악하고 프랑스 제1 통령이 되었습니다. 그는 계속해서 자신의 권위를 강화했고 1804년에는 자신을 황제 나폴레옹 1세로 선언했습니다. 나폴레옹은 권력을 잡은 후 혼돈 이후 프랑스를 안정시키고 회복시키는 것을 목표로 삼고 나폴레옹 법전을 제정했습니다. 나폴레옹 법전은 법 앞의 평등, 사유 재산 보호, 개인의 권리와 같은 원책을 강조하여 자유와 평등을 이루려는 자유주의 개혁을 일으켰습니다. 또한 개인이 상속된 지위가 아니라 자신의 능력과 재능에 따라 사회에서 발전할 수 있는 능력주의 개념을 장려했습니다.  나폴레옹은 프랑스의 영향력을 확대하고 오스트리아, 프로이센, 러시아, 영국을 포함한 다양한 유럽국가들과 전쟁을 벌여 유럽을 지배했습니다. 스페인과 포르투갈에서 지속된 반도 전쟁등 광대한 제국을 유지하기 위해 지속되는 전쟁에서 프랑스 군은 자원과 인력이 고갈되었고, 전쟁 자금을 지원하는 것이 프랑스 경제에 큰 부담이 되어 프랑스 국민 사이에 불만을 불러일으켰습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나폴레옹의 독재 정치와 정치적 자유 억압은 자유와 평등과 같은 프랑스혁명과 대립하였고, 나폴레옹은 지속되는 분열을 조정하는데 실패하였습니다. 1814년 강제 퇴위하고 엘바로 추방된 나폴레옹은 간신히 섬을 탈출하여 프랑스로 돌아갔고, 그는 여전히 지지를 받고 있었기 때문에 그는 환영받았습니다 1815년 3월 20일부터 6월 22일까지 약 100일 동안 지속되었습니다. 돌아온 나폴레옹은 황제로서의 지위를 재확립하고 프랑스 군대를 집결했습니다. 잃어버린 영토를 되찾기 위해 유럽을 침략했습니다. 오늘날 벨기에의 한 마을인 워털루에서 1815년 6월 18일 나폴레옹이 이끄는 프랑스군은 웰링턴 공장이 지휘하는 영국군과 프로이센 군과 맞붙었습니다. 워털루 전쟁은 프랑스 군의 초기 성공에도 불구하고, 나폴레옹의 작전 시간에 실수가 발생하여 영국군과 프로이센 군이 반격하였고, 나폴레옹은 패배합니다. 워털루에서의 패배로 그는 1815년 6월 22일에 두 번째로 퇴위하였으며 이후 남대서양의 외딴섬 세인트헬레나로 유배되어 1821년 사망할 때까지 여생을 그곳에서 보냈습니다. 

    반응형